류마티스 관절염 증상,진단방법,치료방법
류마티스 관절염인지 모르고 지내시다 병원 가서 진단을 받고 치료에 임해도 호전이 잘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의 신체를 지키는 면역계 이상으로 자신의 몸을 공격하는 자가면역질환으로 손가락, 손목, 발가락, 발목등 여러 관절에 발생합니다.
류머티즘 관절염은 운동이 제일 좋은 예방입니다. 초기 증상단계와 자가 진단방법와 치료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1. 류마티스 관절염이란?
류마티스 관절염은 다발성 관절염을 특징으로 하는 원인 불명의 만성 염증성 질환입니다.
초기에는 관절을 싸고 있는 활막에 염증이 발생하지만 점차 주위의 연골과 뼈로 염증이 퍼져 관절의 파괴와 변형을 초래하게 됩니다. 관절뿐만 아니라 관절 외 증상으로 빈혈, 건조증후군, 피하 결절, 폐섬유화증, 혈관염, 피부 궤양 등 전신을 침범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2. 증상단계
류마티스 관절염의 증상은 초기증상, 조조강직, 관절증상, 관절 외 증상으로 나누어 다음과 같이 살펴볼 수 있습니다.
1) 초기증상 - 2/3정도의 환자에서 피로감, 식욕 부진, 전신 쇠약감, 애매모호한 근육 및 관절 증상이 먼저 나타나며 이어서 활막염(관절이나 힘줄의 윤활막에 생기는 염증)이 발생합니다. 초기증상은 수 주일에서 수개월에 걸쳐 나타나며 이 단계에서는 진단이 어렵습니다.
2) 조조(이른아침)강직(관절굳음, 칼슘경직) - 아침에 자고 일어나서 또는 오랜 시간 한 자세로 있는 경우 관절이 뻣뻣해져 움직이기 힘들다가 시간이 조금 지나서야 움직이는 것이 좋아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류머티즘 관절염에서는 이러한 조조강직이 1시간 이상 지속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3) 관절증상 - 초기 류마티스 관절염의 중요한 특징은 침범(세균이 체내에 들어오거나 종양 주변 조직이 침윤된 상태)된 관절의 통증과 종창(부기)입니다. 진단에 중요한 증상은 손에서 많이 발견되는데 류머티즘 관절염은 손가락의 중간마디와 손바닥 부위를 잘 침범하고 손가락 끝마디의 관절은 잘 침범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침범된 관절은 만지면 아프고 움직임이 제한되며 손바닥의 홍반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또한 손목을 뒤로 굽히는 데 장애가 생기고 손가락을 굽히는 데에도 장애가 생깁니다. 주먹을 꽉 쥘 수 없는 경우도 많으며 이러한 증상은 진단뿐 아니라 질병의 활성도와 진행 정도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무릎은 우리 몸에서 가장 큰 관절로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에는 잘 침범되지 않지만 전 기간을 놓고 보면 80% 이상의 환자에서 침범됩니다. 침범된 무릎은 부어오르고 압통이 있으며 관절액의 삼출도 잘 나타납니다. 팔꿈치, 발과 발목, 엉덩이 관절, 척추, 턱관절을 침범할 수 있습니다.
4) 관절 외 증상 - 류마티스 관절염은 관절 이외에도 여러 장기를 침범할 수 있습니다. 피하 결절은 팔꿈치, 손가락, 치골, 아킬레스건 등에 나타나는 딱딱한 결절입니다. 또한 빈혈이 잘 동반되는데 이는 질병의 활동도 특히 관절의 염증 정도와 상관관계가 있습니다.
심장, 폐, 눈, 신경, 간 등에서 전신 침범이 발생하면 병의 경과 및 치료 결과가 나쁠 수 있고 혈관염, 아밀로이드증, 폐섬유증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전신 침범의 증상으로는 발열, 전신 쇠약감, 체중 감소 등이 있습니다.
3. 진단방법
류마티스 관절염을 확실하게 진단하는 검사법은 아직 없습니다. 따라서 특징적인 증상, 검사 결과, 방사선학적 징후 등을 종합하여 의사의 판단으로 진단을 내려집니다.
현재 다음 7개의 항목 중 4개 이상을 만족하고 1)~4)의 항목의 증상이 6주 이상 지속될 때 류머티즘 관절염 진단을 내리게 됩니다.
초기 류마티스 관절염은 증상이 애매모호하기 때문에 평균 9개월 정도 진단이 지연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1) 조조강직: 관절이나 관절 주변의 뻣뻣함이 1시간 이상 지속됨
2) 세 부위 이상에 나타나는 관절염: 의사의 진찰로 3개 이상의 관절에서 동시에 붓기와 삼출이 관찰됨
3) 손 관절의 관절염 : 손목, 손가락 중간마디 관절, 손바닥 관절 중 한 관절 이상의 종창
4) 대칭성 관절염 : 좌우측의 같은 관절에 증상이 나타남
5) 류마티스 결절 : 뼈가 튀어나오거나 관절의 한쪽에 만져지는 피하 결절
6) 혈액검사에서 류머티즘 인자 양성
7) X-선 검사에서 발견되는 뼈의 침식 징후
4. 치료방법
1. 어떠한 약제도 류마티스 관절염을 완치시키지는 못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에 사용되는 약제로는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제와 스테로이드, 항류머티즘약제와 TNF 차단제 등이 있습니다.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제와 스테로이드는 염증을 완화하여 질병의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지만 진행을 억제하지는 못하며, 항류머티즘약제 치료를 조기에 시작할수록 치료 결과가 좋습니다.
최근에는 항류머티즘약제에 반응하지 않는 류마티스 관절염에 대하여 TNF(류머티즘 관절염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중간 물질) 차단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2) 교육 환자로 하여금 치료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약물을 잘 복용하게끔 교육하는 것이 매우 중합니다. 각 의료기관에서 시행하는 관절염 환자 교육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휴식 관절염에 의한 에너지의 소모를 줄이고, 염증이 있는 관절을 쉬게 하여 염증의 회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증상이 악화되었을 때는 쉬는 시간을 늘리고 염증이 가라 앉을수록 활동량을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4) 운동 관절염이 심한 활동기에는 약한 정도의 운동만 하는 것이 좋으며, 염증이 가라앉을수록 근력을 강화하는 적극적인 운동을 시행합니다. 운동의 종류에 따라서 관절의 손상이 증가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